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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경제적 자유)

전세보증반환보험(네이버) 절차 및 준비 사항 2가지

by 잘먹는박군 2022.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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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텔 전세 세입자 필수 시청

안녕하세요 잘먹는 박군입니다.

뉴스에 깡통전세 등 보증금을 제때 받지 못하는 사례가 최근 점점 증가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안전한 전세금을 위한 중요한 절차인 '보증금 반환 보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최근 오피스텔에 전세로 입주하게 되면서, 직접 신청하게되었습니다. 현재 심사중인 단계이나 서류 제출은 거의 완료가 되어 보증금을 완납할 계획에 있습니다. 향후 예비 오피스텔 등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염두해두시는 분들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네이버와 협약을 거쳐 신청받고 있는데 간단합니다.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되는데, 첫 번째는 사이트에서 절차 진행, 두 번째는 부동산/동사무소에서 필요 서류 확보 및 사진으로 간편하게 업로드하시는 것입니다.

 

첫 번째. 네이버 전세금 보증보험 링크에서 간단하게 절차 진행 (약 5분 소요)

우선, 전세금 반환보증보험의 가입 시기는 잔금 시점(입주 시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제출이 필요한 서류들은 모두 입주와 동시에 발급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지금은 생소할 수 있으나 이 시점이 되면, 당연히 아래의 항목들이 자연스럽게 이해되실 겁니다. 요즘은 부동산에서도 반환보증 가입을 미리 염두하기 때문에, 미리 말씀만하면 자세하게 설명도 해주십니다. 그래서 아래 내용이 익숙하지 않으셔도 잔금을 치룰 때가 되면 익숙해지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오피스텔 입주였으며, 임대차계약서에 오피스텔의 용도가 '주거용'으로 명시되어 있어서 첫 번째 항목에 체크를 했습니다. 2~8번항목 모두 부동산을 통해 잔금을 치룰 경우 모두 해당사항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전세자금 대출을 받지 않았기에 '전세자금 대출을 받지 않았습니다.'로 선택을 하였더니 바로 다음 단계로 진입이 되었습니다. 전세 자금 대출로 진행하시는 분들은 한번 더 체크하셔야 겠으나 대부분 반환보증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주민센터(동사무소) 및 공인중개사무소에서 서류 발급받기

위 단계 진행 후 서류만 업로드하면 심사로 넘어가게 됩니다. 처음에는 PDF서류로 보내려고 했는데, 그냥 휴대폰으로 이미지 파일로 찍으면 되더라구요. 심사가 필요한 서류는 총 5가지인데요. 공인중개사무소에서 발급이 필요한 서류는 '전세임대차계약서', '보증금완납영수증' 2가지이고, 나머지 필요 서류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서류 3가지 : 주민등록등본,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도로명),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지번))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을 서류는 모두 '전세임대차계약서'를 기초로 발급해주기 때문에, 굳이 순서를 따지자면 공인중개사무소에서 서류를 먼저 받으시고 주민센터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보증금완납영수증'인데요. 저희 같은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전세금을 입금을 하면 부동산 사장님께서 모두 완납했음을 상호간에 확인하는 '영수증'을 발행해주십니다.(해당 서류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의 서류이며 발행인(임대인), 금액, 임차인, 발행일 및 발행인의 인감증명서가 찍히게 됩니다) 

 

입주 첫 날에 진행하면 가장 좋습니다.

보통 부동산 계약은 오전에 진행하여 임대/임차인 혹은 매수/매도인이 오후에 필요 서류를 제출하는 절차를 거치게 됨으로 잔금을 치르는 첫날 서류 발급 및 전세보증보험 가입까지 같이 진행하시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심사가 3~5일 소요되기 때문에 첫 날 확정일자, 전입신고를 하시면서 서류를 발급받아 진행을 하시면 마음이 그나마 편안해질 것 같습니다. 새해 새로운 집으로 이사하여 멋진 삶을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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