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경제적 자유)

금호석유우 주가 : JP 모건 리포트 이후 반대 의견을 낸 국내 리포트

by 잘먹는박군 2021. 6. 10.
반응형

어제 아침인 6/9일 외국계 증권사 JP 모건의 국내 석유화학업체 '금호석유화학'에 대한 매도 리포트가 나오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BPA 제품 스프레드 감소, NB 라텍스 제품의 PEAK OUT, 5년간 설비투자 진행에 따른 이익 감소를 들어 목표가를 기존 34만 원에서 18만 원으로 대폭 하향 조정하면서, 기관과 외국인의 대량 매도가 이어졌다.

같은 날 저녁 10시 국내 하나금융투자의 윤재성 에널리스트이 JP모건의 주가 하락 요인 3가지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시해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1. NB LATEX 2023년까지 여전히 부족 (공급자 우위 시장)

  LG화학이 진행 중인 2023년 NB LATEX 연간 20만 톤 추가 증설까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기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공급은 부족한데, NB LATEX를 원료로 LATEX 장갑을 만들고자 하는 업체들의 증설은 확대되면서 가격 주도권도 지속된다고 한다.

 

글로벌 업체 증설 계획

(현재보다 이익률이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사태가 2023년까지 지속된다는 것은 변함없다)

○말레이시아 'TOP GLOVE' 장갑공장 증설 계획 : 22년 +23% , 23년 +27% , 24년 +17% 

○태국 'STGT' : 26년까지 매년 +24% 증설 발표

 

 2. 하반기 건설 경기 호조로 페인트, 자동차 판매량 회복으로 타이어 강세 지속 

모건에서 지적한 BPA 스프레드와 관련해 하반기 건설 경기 호조에 따른 페인트 수요 증가를 제시했다. 또한 현재 자동차 업계의 생산 병목현상(자동차 반도체 공급 부족 등)이 풀리면 차량용 타이어 수요 증가로 합성고무도 크게 오를 것이라는 내용도 함께 전달 주었다.

 

○국내외 건설 경기 호조 : 페인트 원료 BPA 수요 지속

○하반기 눌려있던 신차 판매량 증가 : 타이어 원료 BR/SBR 수요 지속

출처 : https://blog.lgchem.com/2020/10/28_nbl/

 3. 현재 과도한 저평가로 12MF PER 1.1배

  현기준 배당수익률은 금호석유 6% , 금호석유우 12% 수준이다. 과도한 저평가에 따른 상대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아진 것이다.

2분기 영업이익은 7,453억 제시하였는데, 작년 보다 더 좋은 수익이 예상되는 가운데, BPA 등 가격에 대한 섣부른 해석으로 12MF PER이 1.1배까지 내려온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전방 산업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원료 가격의 향방 또한 예측 불가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윤재성 애널리스트 리포트 마지막 한 줄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 수요에 대한 이해와 현 상황에 대한 명확한 해석이 없는 감 (感)에 근거한 미래의 주장에 대해 경계할 시점이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