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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경제적 자유)

POSCO 철강 대장주 : 체크리스트정리 중국 탄소중립 관련주? (조선주, 건설대장주 , 건자재관련주)

by 잘먹는박군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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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CO : 중국 탄소중립 관련주? (조선주, 건설대장주 , 건자재관련주) 

 

 

 

 탄소중립시대 철강생산 감소 시급한데, 올해 글로벌 철강 수요 전년비 1억톤 증가

  탄소배출권(CO2) 톤당 50불 기사를 얼마전에 접할 수 있었습니다. 지구 온난화문제, 기후 문제에 가장 앞장서왔던 유럽에서부터 미국과 중국까지 OECD국가 모두 저마다 2050년~2060년 탄소배출제로 기치를 내걸고 있고, 산업분야 중 탄소배출이 가장 많은 철강산업에 대한 생산 감소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글로벌 철강 수요는 전년 대비 1억톤 증가한 18억톤 수준으로 예측 됩니다.

 

 

 

차량용강판 5만원 선박용 후판 10만원 가격↑.(하반기 건설용 철강 가격 급등)

전년 대비 1억톤 증가한 18억톤 수준 수요는 전방산업(차량, 선박 , 건설 등)의 활기와 연관이 있습니다. 팬대믹에서 회복되면서 가파르게 수요는 늘어나느데,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니  물가 상승 우려도 나왔습니다. 이는 여전히 현재 진행중입니다.

-하반기 선진국 : 차량용 강판 선박용 후판 수요 증가

-이머징 국가 : 인프라 투자용(건설용) 철강 수요 급등 예상

 

 

철강가격↑ → 철강주↑ : 하반기에도 지속된다는 근거 (공급측면 수요측면)

 (공급측면)  전세계 조강량(철강생산량)의 과반을 차지하는 중국정부는 올해 생산량이 부족해서 국내가 아닌 해외로 철강을 수출할 경우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중국 내 철강회사를 정리하고 있는데, 생산량보다 수요가 많으니 해외로 못나가게 막는 것이죠.

일본 제철은 두 달전 생산 케파 20% 감축을 발표했습니다.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를 위해 철강 공급은 더 늘어날 수 없는 형국인데, 하반기에는 자동차/건설/선박 제조용 철강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니 가격은 오를수 밖에 없습니다.

 

(수요측면) 상반기 쇼티지(Shortage)가 불러온 하반기 수요폭발이 예상됩니다. 컨테이너는 많은데 운반할 컨테이너선 없어 HMM이 폭등했죠. 컨테이너선 신규 발주가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꾸준히 진행될 것이고, 현재 차량용반도체 부족으로 포드,GM,현대차,도요타 모두 공장 운행 중단 사태를 겪은 만큼 하반기 차량용반도체 공급 원활시 신차 생산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머징국가를 중심으로 하는 건설용 철강에 대한 수요까지 이미 국내 유통거래가격의 급등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유진투자증권 리포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0539

 

 이렇게 좋은데, POSCO 21.05월 주가 왜 빠졌나? (중국의 딜레마)

  중국의 당산시는 한국 POSCO 소재지인 포항과 같이 제철이 발달된 곳입니다. 당산시에서 최근 철강값 급등으로 중국내 혼란이 커지자, 생산 중단 명령을 철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중국 철강가격이 하락했고, 이런 우려로 POSCO가격도 5월초 고점을 찍고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다시 올라갈 것인가? 중국의 철강가격 상승을 모니터링 하면 됩니다. 중국도 발등이 불이 떨어져 중단 명령을 철회했으나, 탄소중립 기조를 지키려면 철강 생산량 감소를 하반기에는 단행하여야 할테니까요. 자연스럽게 중국내 철강가격이 오를 것이고, 글로벌 벤치마크인 철강가격 상승은 POSCO주가 상승과 연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21.06월 이후 CHECK POINT

  1) 중국 철강 가격 하락세 진정 및 상승 여부 (미국/유럽 철강 가격은 계속 상승중)

  2) 중국 당산시 생산 규제 완화가 다시 정상화 되는지 여부

  3) 상반기 진행된 전방산업(차량/선박/주택 등) 대상 철강 가격 인상이 하반기 1회 더 되는지 여부

 

 

같이보시면 좋을 내용

 

다음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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