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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경제적 자유)

[오늘의 상한가 주식] 3/29일 플레이디(KOSDAQ 237820) 상승 원인과 섹터 분석

by 잘먹는박군 2021.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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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잘먹는 박군 인사드립니다.

오늘부터 상한가 시리즈를 연재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매매를 조장하기 위한 목적이라기보다는(그럴 파워가 있는 포스팅도 아니구요..^^) 상한가를 만드는 임팩트 있는 오늘의 재료는 무엇인지, 그 재료가 지속할 것인지 그리고 그 재료가 동일 섹터나 유사 섹터에도 차후 영향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시사점을 같이 고민하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 종목은 바로 플레이디(KOSDAQ 237820) 입니다. 지인이 현재 재직중에 있어 친숙한 편이지만, KT그룹 계열사로 온라인광고대행사로 작년 3월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상장 직후 코로나 여파로 날개없는 추락과 코로나 진정세 후 가파른 상승을 통해 박스권을 만든 후 횡보하다가 오늘 하기와 같은 기사로 상한가를 기록했는데요.
사업영역과 호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사업 영역**
1) 업종 : 온라인종합광고대행사 - ‘네이버’ , ‘구글’ , ‘카카오’ 등 디지털 매체사와 협력하여 다양한 광고주들이 해당 매체사 내에서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
2) 범위 : 광고 전략 기획부터 광고물 제작 , 광고운영 , 성과 측정 등 디지털 광고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까지 포함
3) 경쟁사 : TV,라디오,신문,잡지 등 전통 매체에서 디지털 매체로의 변화에 따라 동종 기업형 온라인광고대행사들과의 경쟁 구도를 형성
4) 리스크 : 경기 부진에 따른 기업들의 광고비 축소(2020년 이익률 급감)

출처 : (아시아경제) https://finance.naver.com/item/news_read.nhn?article_id=0004861017&office_id=277&code=237820&page=&sm=title_entity_id.basic

코로나로 인해 2020년 이익률이 급감하면서 주가는 계속 횡보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상한가로 이끈 기사하나가 뜨게 됩니다.


출처 : https://finance.naver.com/item/news_read.nhn?article_id=0004874118&office_id=277&code=237820&page=&sm=title_entity_id.basic

바로 ‘아마존 코리아’의 마케팅 서비스 파트너사 및 수출 바우처 사업 공식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는 뉴스인데요.
(이는 플레이디 입장에서는 주력 온라인 광고 채널인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외 ‘아마존’이라는 거대 매체가 추가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뉴스 관련 시나리오(예시)** (그런 의미에서 이번 아마존코리아 마케팅 서비스 파트너사 선정은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 예상됩니다.)
1) 카카오톡 상/하단(디스플레이/비즈보드 광고)에 뜨던 화장품 등 광고가 새로운 매체인 아마존 코리아 어플 , 웹사이트에서도 노출/진행이 시작된다.
2) 국내보다 해외 판매에 강점이 있는 제품/서비스를 보유중인 광고주는 네이버,다음에서는 집행하지 않던 광고를 아마존에서는 광고를 집행할 것이다.
3) 기존 매체에서 집행한 광고를 아마존으로 대규모 이탈은 플레이디 입장에서는 방어 및 신규 기회로 만들어 낼 수 있다.
4) ‘아마존’의 글로벌 파급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광고시장으로 다양한 형태의 신규 유입이 이어진다.

**주가 상승을 지속 가능하게 할 것인가?**
대형 온라인 매체인 ‘아마존과의 파트너관계’는 온라인광고대행 시장 전체의 확장에 더해 새로운 광고주들의 광고 관련 솔루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는 실적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셀러 입점, 광고 등에 대한 내용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가 진행 전이며
업종 내 경쟁 구도의 변화가 가늠할 수 없기에 해당 호재의 주가 상승 견인이 지속가능할지는 예상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타겟팅 광고가 보편화되는 현재에 영향력있는 매체를 통한 광고는 그 공급면에서나 수요면에서나 기업과 기업 / 기업과 개인의 관계보다 더욱 세분화된 다양한 플레이어 들의 등장으로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이 됩니다. 또한 이번 사례와 같이 온라인광고의 범위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수준으로 확장함에 따라서 온라인광고업과 대행업에 대한 확장성은 긍정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플레이디를 포함하여 온라인광고대행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필요시 추가적인 포스팅을 연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먹는박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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