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경제적 자유)

[엘지디스플레이 주가 21년 증설 발표] 패널1장 55인치TV 6대 , 65인치 TV3대 만들어 침투율 5% 예상(삼성디스플레이 주가)

잘먹는박군 2021. 5. 17.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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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잘먹는박군 인사드립니다.

 

5월 세 번째 주가 밝았습니다. 벌써 5월도 2분의 1일 지나가는 시점이네요. 올해 1분기 사업 성과에 대한 기업들의 실적 자료들이 5/17일 오늘을 마지막으로 업로드가 되었어요. 이미 지나간 실적가운데서도, 우리 곁에 늘 함께여서 지나쳤던 TV산업과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해 오늘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1분기 LG디스플레이 IR자료와 , OLED 증설 계획을 중심으로 OLED 산업의 기본 개념과 투자 포인트에 대해 같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TV용 디스플레이 관련 가장 기초 내용 확인**

1) 글로벌 TV 시장 전체 판매량 2.2억 대 (2020년 판매량 기준)

2) 글로벌 TV시장 중 OLED TV시장 점유율(침투율) 약 5% 예상 (2022년 전체 2.2억 대중 0.1억대OLED TV) 

3) OLED TV를 제조하는 브랜드는 글로벌 약 20개(LG전자,삼성전자,소니 등)이나, OLED TV용 패널은 LG디스플레이 독점

4) LG디스플레이 TV용패널 1장으로 TV 3대~6대 생산 가능(65인치 기준 3대 , 55인치 기준 6대)

 

이런 내용 확인하시고 아래 금일 기사를 한번 읽어 보시죠.

출처 : 매일경제

요약하자면, LG디스플레이가 금번 광저우 공장 증설(21.3분기 완공예정)로 월 17만장 생산 능력을 가지게 되며, 이는 TV기준 월51만대~102만대 생산 가능한 수준. 즉 연간 기준 최대 0.1억대(1천만대)TV 생산 가능하여, 전체 TV시장의 5% 수준 침투율을 기록할 수 있다는 내용이 됩니다.

이 증설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만큼 TV시장의 점유율이나, 매출 비중이 높은지 확인을 진행하였습니다.

 

1.기업명 : LG디스플레이/ 시총 7.9조(코스피49위) / 금일종가 : 22,200원 /20년순이익 -706억 / 21년1Q 2,600억)

-LG디스플레이 사업분야별 매출 비중 : 모바일 29% ,IT 40% , TV31% (전년 대비2%P 증가) 

-TV사업부 최근 LCD가격 상승에 따른 TV제조 브랜드들의 OLED 전환 예상

-TV사업부 포함 전사업부 패널 수요 호조(IT전자기기,디바이스 등)로 이익률 증가 예상

-하이투자증권 정원석 연구원 리포트 기준 LG디스플레이 2021년 순이익 1.3조 (PER : 6배)

**LG디스플레이 주가 관련 투자 포인트**

1) (단기적) LCD가격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이 필요) 상승 지속시 LCD대신 OLED채낵 제조사들의 수요 증가로 LG전자 등 기존 고객사 외 신규 제조사의 OLED패널 수요 증가 예상, 그리고 그것이 독점적 OLED TV용 패널 가격 상승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지속적인 확인 필요 (이익과 관련)

2) (중기적) 2022년 기준 TV시장 침투율 5% 예상되는 OLED TV시장이 얼마나 빠른 속도 OR 느린 속도로 진행이 될지 확인 필요 (밸류에이션 관련- 얼마나 더 멀티플을 줄 수 있는가의 문제)

3) (장기적)TV외 IT , 모바일에서의 OLED강자 (삼성전자-중소형OLED패널 1위) 및 신흥 강자(중국 BOE등) OLED에 대한 신규 증설 등으로 디스플레이 산업 전반적인 치킨게임이 재연될지 확인이 필요(매출과 관련)

 

장기투자자로서 오늘의 내용에 대한 학습에 더해 관련 내용은 끊임없이 체크하여 지속 업로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투자공부 같이 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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