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분석] 'klug(클럭)마사지기' 주식 에코마케팅 : '분기배당'에 몽제(매트릭스)까지 보여주다.(1분기 실적시즌 주목!)
안녕하세요
잘먹는박군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시가총액 기준 '광고' 섹터 3등인 에코마케팅 주식에 대한 기본 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사업 부문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와 함께 개별 종목에 대한 이슈도 같이 점검해보려고 합니다.
1. 사업부문 및 경쟁사
2. 현재 주가 점검
3. 배당에 대한 점검
4. 예상 이슈
1. 사업부문 및 경쟁사
'에코마케팅'은 2016년 8월 코스닥에 상장한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 대행 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 연결회사는 4개 회사가 있고, 대표적인 연결사로는 작년과 올해초 온라인에서 핫한 아이템으로 떠오른 클럭(klug)마사지기와 몽제(매트릭스)를 판매하는 (주)데일리앤코가 있습니다.
사업부문 조회차 '네이버주식'에서 섹터별 세부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광고'섹터에 소속되어 있고 시가총액 기준 섹터내 3위로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1위 제일기획 2.5조 , 2위 이노션 1.2조) (에코마케팅 업태 : 종합광고대행업)제일기획과 이노션은 사실 삼성과 현대차라는 대기업의 계열사 광고를 맡고 있기 때문에 캡티브(Captive) 매출만큼 연매출은 1~2조대이고 에코마케팅은 0.2조 수준이죠. 하지만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있는 매출. 특히 순이익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대기업 외 온라인 광고 대행 시장의 성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결론적으로, 고객사를 대상으로 온라인종합광고대행을 하는 업체이며, 경쟁사는 아니지만 산업 내 주요 플레이어라고하면, 제일기획과 이노션 정도가 있습니다.
2. 현재 주가 점검
2016년8월 상장 후 매출액과 순이익은 매년 꾸준히 그리고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16~2020년까지 매출 10배 순이익 8.5배 증가하며 매년 yoy +180%를 보였어요.(순이익 기준) 그 성장만큼 주가도 현재까지 4배정도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현시점 기준 밸류에이션을 진행해본다면, 4/10일 기준 시총 0.8조을 2020년 순이익 500억이 향후에도 꾸준히 유지될 경우라고 가정했을때 PER(P/E)는 16배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같은 기준으로 제일기획이 PER이 16배 , 이노션이 30배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성장성에 비해 비싸지 않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같이 점검한 부채비율/당좌비율도 매출과 순이익이 늘어난만큼 안정적이라서 재무적 판단은 네이버를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배당에 대한 점검(분기배당 진행)
자료를 찾아보면서 특이했던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분기배당을 진행했다는 것인데요. DART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5년간 배당 현황을 확인했습니다. 2016~2018년까지는 결산배당(연1회) 배당을 진행하였는데, 2016년 210원(시가배당률1.1%)수준에서 2018년 390원(시가배당률3.5%)까지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019년부터 분기배당 서프라이즈가 진행되었는데요. 분기배당2회 결산배당1회를 2019년 시작하여 COVID19인 2020년에도 동일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 9월에는 지분매각에 대한 차액으로 이익이 증가하였는데, 이를 주주환원 정책으로 분기 배당 재원으로 활용한다는 분석이 있는 등 개별 종목의 분기배당 2회에 대해 발견하고는 비교적 주주친화적인 종목이라는 점 . 올해에도 지속 가능할지 확인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4. 예상 이슈
(1) COVID 4차 대유행에 따른 민간 소비 감소
-21년 4월 기준 COVID 4차 대유행이 Klug , 몽제 등 일반 소비자들이 친숙할 수 있는 자사 제품에 대한 판매가 감소와, 현재 광고주로부터 온라인 광고대행 사업을 진행하는 매출액의 전반적인 부진 요소로 작용 할 수 있다는 점이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것의 영향력이 클지 오히려 수혜가 될지, 아니면 시장 파이의 감소에 따른 치킨게임 양상으로 오히려 M/S를 늘릴지에 대해 관심을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국민연금 지분 확대 (5%->6%)
4/5일자 DART전자공시시스템에서 하기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국민연금의 지분 확대가 재평가 대상으로 작용하여 상대적으로 부진한 외인보유율의 늘릴 수 있을지도 점검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외국인 지분4.6%)
(3)실적시즌 실적 전망치 고려한 투자
작년의 경우 1분기 잠정치에대해 4/28일 '영업(잠정)실적공지' 보고서를 발표하였더라구요. 1분기 실적에 대해 5월이 가기전 4월말에 진행한 작년의 상황을 고려해보았을때 약 2주뒤 실적시즌에 대한 발표를 앞두고 단기적 주가변동도 예측하여 투자에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광고섹터 3등주 / 분기배당주 / 성장주 다양하게 이름을 붙일 수 있는 에코마케팅에 대해서 간략한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에도 관심 종목으로 찾아뵙고 같이 공부할 수 있는 시간 가지면 좋겠어요
에코마케팅에 대해서는 1분기 실적과 함께 한번 더 리뷰하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잘먹는박군이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