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경제적 자유)

CJ제일제당 비비고 미국 진출 3분기 영업실적 발표! "내수+글로벌" 식품시장 주도

by 잘먹는박군 2020.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잘먹는박군 입니다.

지난 번 대표적인 주식 가치 측정 기법인 PER에 대해 공부하면서, 코스피 우량주 중 저PER 주식 알아보았는데요. (기준을 PER = 10배 기준)

 금번 3분기 실적에 대한 잠정 리포트를 지난 10일 공시한 CJ제일제당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서, 한번 더 공부하려고 합니다.

지난 11/10일 DART전자공시시스템에 연결제무재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시 내용이 업로드 되었는데요.
CJ제일제당 덩치가 워낙 크고 회사 내 사업부가 크게 3가지(식품, 바이오 , 물류)로 있어 세분화된 접근이 필요할 것 같아요.
오늘은 그 중에서 금번 코로나로 재조명 되고, 앞으로 성장 모멘텀이 커지는 메인 사업부인 ‘식품’에 대해서 표를 통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출처 : ‘DART전자공시시스템’ CJ제일제당 연결제무재표기준영업(잠정)실적 공시 (캡쳐)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표는 바로 보이지는 않아요. 상단에 첨부파일을 클릭해보시면, 바로 조회가 가능한데요. PDF로 된 첨부파일을 다운받아주시면 사업부별 세부실적을 위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전년 동분기와 단순 비교를 했어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식품/바이오/물류(대한통운-대통) 매출 합계를 기준으로 비교해보니 매출은 8.3% , 영업이익은 47.5% 증가 하였습니다. 12일 종가기준 366,000원이고 시총은 5.5조 수준입니다. 12일 기준으로 PER을 구해보면 시가총액/순이익 = 5.5조/0.9조 = 6배가 나오네요
(순이익은 이미 공시된 상반기 0.6조 + 하반기 0.2조로 계산하였고, 하반기는 아직 잠정 수치로 다소 보수적으로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의 큰폭의 개선은 다름 아닌, 식품부문의 개선에서 비롯되었으며(+34%), 바이오와 F&C부문에서도 아미노산,축산사료 등의 시장의 개선으로 큰폭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출처 : ‘DART전자공시시스템’ CJ제일제당 연결제무재표기준영업(잠정)실적 공시 (캡쳐)

특히, 저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식품부문의 실적이 금년만이 아니라는 점이죠. 기업에서 실제 공시한, 식품사업의 확장은 향후 지속 성장 가능한 스토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식품산업의 서플라이 체인을 수직/수평적으로 통합하여 1차 소재(원료)인 설탕,밀가루,유지류에서부터 최종 완성품인 HMR(비비고등), 냉동식품 등을 다양한 채널(B2B , B2C , 온라인 , 수출)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위의 전망과 같이 HMR시장은 1인가구,고령화, 코로나 등 언택트로 인해 지속적으로 확대될 시장이며, 내수를 넘어 수출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성장은 HMR생산,보관 기술력의 발전과 M&A를 통한 미국 등 대형 시장 진출(슈완스 인수 후 슈완스의 유통 채널을 활용해 비비고 이마트 납품 등)전략을 통해 가능했습니다. 주식을 움직이는 여러 요인이 있으나, 실적만으로만 보면 주목해야할 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DART전자공시시스템’ CJ제일제당 연결제무재표기준영업(잠정)실적 공시 (캡쳐)

사실, 이렇게 정리한 자료를 분석할 수 있고 공부할 수 있다는게 개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CJ제일제당이 미국을 포함한 대형 시장인 중국,일본 그리고 성장하고있는 베트남까지 다양한 외형 성장을 보여주는 그래프인데요. 비비고 대표적인 제품인 만두를 비롯해 K푸드컨셉으로 햇반/김/김치를 수출하면서 외국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마 해외 수출과 동시에 로컬 브랜드들과의 교류를 통해 시장성있는 외국 상품을 수입하면서 내수에서도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위의 주목할만한 실적에도 주가라는 것이 기타 요인에 의해서 많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적 외 추가적으로 살펴봐야 할 기타 요인에 대해 배워보려 합니다.
부채비율과 당좌계좌 등 대표적인 요인에 대한 개념을 설명드리고, 기업 사례를 들어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잘먹는박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