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경제적 자유)

10.16일 코스피 증시 : 중국 채권 자금 쏠림현상이 코스피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 것인가?

by 잘먹는박군 2020.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잘먹는박군 입니다.
요즘 원/달러 환율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요.(원화강세)

많은 전문가가 이를 두고, 중국의 통화인 위완화의 가치 상승을 주요 이유로 들고 있는데요.
중국이 한국의 수출 최대국의 지위에 있는 등 경제적 역학관계가 궤를 같이하면서, 통화 역시 경제와 함께 동반 상승/ 동반 하락 추세를 최근 보이고 있어요.
그러면 오늘은 왜 중국의 통화인 위완화가 강해지고 , 달러가 약해지는지. 그리고 이것이 우리 증시 코스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최근 기사를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글 “china money” 검색 이미지

지난 1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가 역외 홍콩시장에서 60억달러어치 국채입찰을 진행했는데, 응찰규모는 270억 달러가 넘었는데, 같은기간보다 100억 달러(약60% 수준) 수요가 강력했다고 전했는데요. 중국이 국채를 발행하면서 미국 투자자를 겨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번 중국 정부의 국채 발행이 중요한 이유>
1. 미국의 기관 투자자들에게 매입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이 처음으로 도입되었다는점.
2. 작년 동기 대비 응찰규모 60% 이상 신장하였고, 그중 미국 투자자들의 비중이 15%에 달했다는점
3. 이번 발행 중국 국채 금리(표면 금리)는 0.40%(3년물) , 0.55%(5년물) , 1.20%(10년물) , 2,25%(30년물)로 , 미국 10년물 국채보다 0.5%P 금리가 높다는 점

중국 국채가 미국,유럽의 채권보다 금리를 높게 쳐주니, 투자 매력도가 당연히 높아집니다. 실제로 국채에 준하는 공공기관채권(산업금융채권)의 경우 더 높은 금리를 쳐준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보증하는 공공기관 발행 채권(대형 국가프로젝트의 자금 조달 목적 등)은 5~10년물이 4%에 육박한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으니 중국 시장으로의
선진국의 자금 유입 속도는 더 가속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선진국(미국,EU,영국,일본 등) 국채 대비 중국 국채 매력도 증가(채권 표시 금리 상대우위) —> 선진국 자금 중국시장으로 유입 —> 달러 등 선진국 통화 약세,위완화 강세 —> 한국 원화 강세 및 코스피 시장 상승 모멘텀 진입 으로 이어지게 되겠죠.

이번 15일 중국 국채 입찰이 위완화,원화 강세의 전조가 아닌가 하는 의견과 함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중국 금융시장의 개방 확대로 이어지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어요.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홍콩을 통한 역외시장에서의 국채 입찰 등 중국의 금융시장 개방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단순히 수익률로만 투자를 하기에는 섣부르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공산당에 대한 금융 신뢰도의 문제 또한 있는 상황이죠.
하지만, 세계3대 평가사인 S&P , 무디스 등이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고, 골드만삭스나 JP모건과 같은 대형IB들이 중국 금융시장 개방에 맞춰 진입하게 될 경우,
신용평가사들이 중국 국채에 대한 등급 설정(GRADE RATING) , 채권 외 중국 통화 표시 자산들의 평가 등 금융시장이 활성화 될 부분도 기대가 큰 상황입니다.

저희가 주식 투자자로서 해야할 일은 중국과 미국의 무역분쟁과 두 국가간의 정상간의 표면적인 갈등 보다는 , 미국을 필두로 한 선진국의 자금이 중국 시장으로 얼마나 쏠리는지, 중국의 위완화의 가치가 미국,EU,일본에 비해 어떤 추세를 그리는지에 대해 꾸준히 살피면서 중국의 위완화 강세의 시점을 잘 파악하는 것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다음주는 중국의 금융 시장 개방 정도에 대해 조금 더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잘먹는박군이었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열심히 답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좋은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