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경제적 자유)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공장 증설 (10조 규모 3nm 최신 공정) [보도: 22일 블룸버그통신]

by 잘먹는박군 2021.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잘먹는박군입니다.

지난 밤 인텔의 20년 4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사상 최대 매출과 컨센서스 이상의 이익률을 보이며, 최근 AMD와 엔비디아 등 새로운 강자들에게 밀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일부 해소하는 자리였습니다. 이 컨퍼런스가 한국 투자자들. 특히 삼성전자와 반도체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중요했는데요.
인텔이 향후 반도체를 자체 생산 할 것인가, 파운드리 업체에 맡길것엔가에 대한 발표가 있었기 때문이죠.

출처 : 한국경제


1. 반도체왕 인텔(intel) 그 명성은 여전히 강하다.
인텔의 아성을 위협하는 AMD,엔비디아,TSMC,삼성전자 등 플레이어들이 있지만 인텔은 여전히 강하다는걸 어젯밤 다시 재확인하였습니다.
20년 4분기 매출이 나오면서 20년 한해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신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와 함께 향후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향후 계획을 요약하면, 주력제품(CPU 등)은 자체 생산을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반도체 수요에 따라 파운드리위탁물량도 확대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2. 인텔의 삼성전자,TSMC 양다리 ?
21일 오후 유력한 외신‘세미에큐레이트’에서 인텔이 삼성전자 미국 텍사스 오스틴공장에 반도체 생산 위탁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선폭 14nm 공정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7nm이하의 비교적 고정밀 공정이 필요한 CPU가 아닌 GPU가 계약되지 않을까 예측을 했었는데,
PC메인보드에 들어가는 사우스브릿지라는 칩셋을 일부 위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파운드리1위 이자 삼성의 가장 큰 경쟁사로 자리매김한 TSMC는 인텔의 GPU를 수주하면서, 삼성이 인텔의 시스템 반도체 물량을 얼마나 더
생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3. 삼성의 승부수 : 텍사스 오스틴 공장 3nm 선단 공정 증설 통한 물량 확대 (feat. TSMC애리조나 공장 31조 달러 투자)
최근까지 정보를 정리하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인텔 반도체 자체 생산 결정(2023년까지 CPU자체 생산 진행으로 TSMC,삼성전자 위탁 물량 확대 기대는 한풀 꺽이게 됨)
2) 인텔 자체 규모 만큼의 물량 파운드리 위탁 확대(현기준 TSMC-GPU(그래픽처리장치) , 삼성전자-메인보드에 들어가는 칩셋(사우스브릿지))
3) 삼성전자 오스틴공장 증설 (규모 : 100억달러(10조원) 기술 : 3nm 최신공정) [보도: 22일 블룸버그통신]

4. 투자포인트 : 인텔의 파운드리 위탁 품목,물량 점검 , 반도체 공장 증설 수혜가 예상되는 국내 소부장업체 재점검
삼성의 오스틴공장의 3nm공정 증설이 확정이 된다면 인텔을 포함한 반도체 업체들의 화답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장 인텔의 물량,품목에 대한 공시가 있을 것이고, 이와 함께 반도체 증설 규모에 따른 증설시 수혜가 예상되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업체들의
주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TSMC의 파운드리공장 증설에 따른 대표적인 수혜주로 떠오르는 국내 업체’한미반도체’에 대한 세부적인 포스팅이 좋은 예시가 될 것 같아요.
링크 참고하시어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한미반도체

개인적으로는 1월말 삼성전자 , 인텔 , TSMC 의 반도체 위탁 생산 관련 계약 내용이 공개되고, 주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 산업을 유망하게 보고 있지만 이러한 위탁관련 계약이 명시화된다면 삼성전자의 주가도 기존 메모리반도체, 핸드셋(스마트폰)제조 업체의
멀티플을 넘어서 TSMC와 같은 파운드리 사업의 멀티플을 적용하는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될 수 도 있다고도 보구요.
반도체는 개인적으로도 주요 포트폴리오인만큼 꾸준히 포스팅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잘먹는박군이었습니다
관심있는 종목이나 다루었으면 하는 산업에 대해서 댓글 남겨주시면 관련 내용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 설명드릴 수 있는 박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