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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경제적 자유)

전기차시장은 유럽에서 미국으로 넘어가고 있다. (2020~2021년 전기차배터리 시장 요약)

by 잘먹는박군 2020.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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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잘먹는박군입니다.

TESLA가 현지시간18일 S&P 500지수에 편입이 되었습니다(상승마감-한국시간 12월19일)
한 해가 마무리되는 이 시점에 투자자 여러분들은 TESLA의 올해 모습을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저는 TESLA가 쏘아올린 전기차시장이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한국 기업들이 그 성장의 체인에 핵심으로 자리 매김한 점을 고맙고 대단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끝나지 않는 파티. 전기차 시장의 올해와 내년을 정리하고 제가 공부하고 부분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https://www.google.co.kr/url?sa=i&url=https%3A%2F%2Fbrunch.co.kr%2F%40carbay1%2F80&psig=AOvVaw3T3Sy3LDhX5_CGE-0YF5yY&ust=1608451380323000&source=images&cd=vfe&ved=0CAIQjRxqFwoTCNC2pMDK2e0CFQAAAAAdAAAAABAD


1. 2020~2021년 전기차 생산은 유럽. 2022년은 그 바통이 미국으로 넘어갈 수 있다.
하이투자증권 정원석 연구원의 리포트를 인용하여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10월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 10월 대비 125% 증가하였다고 합니다.(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 합산기준)
또한 침투율은 4% 를 보였다고 하는데, 이는 ‘신차 100대 중 4대가 전기차’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10월 125% 성장도 대단해 보이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2021년 주요국의 내연기관 규제 및 전기차 육성 정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2025년까지 약 20%의 침투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이는 향후 5년간 전기차 시장이 5배 이상 커짐을 의미합니다 (중국 25년까지 목표 20% , 유럽/미국 신차의 30% 비중 전기차 대체 목표)

여기서 더욱 중요한 점은 10월 전기차 판매량이 125% 증가하는 동안 예상 외로 미국의 판매량은 30% 수준이며, 글로벌 비중도 아직은 낮다는 점입니다.
바꿔 말하면, 가장 큰 시장은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125% 증가했다면, 향후 미국의 전기차 시장 규모확대는 폭발적인 증가를 의미하게 됩니다.

2. 미국은 지금 전기차 시장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1) 생산 : 자국 내 배터리 생산 공장 유도
-미국은 수입산 배터리에 대해 10% 관세를 부과하는 방향을 지속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제조 원가에서 가장 큰 비중인 배터리에 대한 10% 관세는
곧 자국(미국) 내 민간기업의 배터리 생산을 촉발할 것이며, 정부입장에서도 제조업 고용 확대와 신성장 산업(전기차) 생산 시설 확보가 가능해 적극 육성이 예상됩니다.

(2)수요 : 바이든 정부의 파리 기후 재가입 및 내연기관 대비 전기차 우호 정책 예상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부 행정부 때 탈퇴했던 파리기후에 재가입한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환경 규제의 강화를 예고하는 출발점이며,
많은 완성차 업체들에게 내연기관 대비 전기차 생산 비중 확대를 독려하는 계기가 됩니다. 소비자들의 전기차 가격 부담을 줄이는 정책도 예상됩니다.

3. 2차전지 초호황 : 한국의 투자 포인트는?
(1) CAPAX(설비투자) 증가에 따른 중간재(소재/부품) 업체 실적 호조
-12월 3주차에 앨엔에프가 2년간 대규모 계약(1.5조)공시를 발표하면서 시장에서는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하였는데요. 배터리 셀 제조강국인 한국의 주요 기업(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이노베이션)은 국내 뿐만아니라 유럽과 미국 시장의 생산 시설 설비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주요 소재인 양극재 생산 업체인 앨엔에프가 수혜를 받게 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중국과 유럽을 넘어 미국까지 이어질 전기차 시장의 침투율 증가(2025년까지 신차 100대 중 20대 이상 전기차 차지)는 현재의 생산 케파(능력)으로는 커버가 불가능한만큼 선제적인 증설은 앞으로도 이어지며, 이 전방업체들의 증설은 곧 중간단계의 소재/부품 업체들의 장기간의 호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2차전지의 구조(양극재/음극재/동박/바인더 등)에 대해 공부하고 관련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을 꼼꼼히 살핀다면 성장의 과실을 우리도 함께 할 수 있게 됩니다.

(2) 배터리 3사 재평가 (테슬라 외 완성차업체들의 전기차 생산 확대)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GM과 조인트벤처 형태로 미국공장 생산 계획을 진행하고 있으며, SK이노베이션도 미국 조지아공장에 추가 생산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020년 TESLA가 배터리3사를 씬의 중심으로 데리고 왔다면, 2021년 유럽을 중심으로 미국/중국의 완성차 업체들이 다시 한번 배터리 3사에 러브콜을 보내며
시장에서는 이를 재평가의 계기로 만들 것입니다.

독일(테슬라) , 폴란드(LG에너지솔루션) , 헝가리(삼성SDI) 배터리 생산은 벌써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의 생산도 예견될 미래가 되구요.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가장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에 수시로 공부하여 내용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저도 제 자산을 지켜야 하니까요)
앞으로 세부적인 공부를 추가하여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잘먹는박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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