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경제적 자유)

중국 금융 시장 개방 : 글로벌 증권사 중국 RUSH! 한국 주식투자자들 주목!

by 잘먹는박군 2020.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잘먹는박군 인사드립니다.

20.03월부 해외주식투자에 대한 개인투자자분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미국주식 중심으로 해외 주식 투자에 대한 많은 정보 채널이 떠올랐죠.
이와 함께, 차세대 성장 시장으로 점쳐지고 있는 중국 주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주식을 포함한 금융 시장 개방에 소극적이었던
중국 시장에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어 많은 기대가 모아지고 있어요.


1. 중국 ‘쌍순환’ 전략을 통한 내수 확대 : 중국 정부는 지금 해외 자금 유치중!
지난 달 중국 공산당 5중전회가 있었죠. 여기서 5년간의 경제발전 계획을 내놓았는데, 이름하여 ‘쌍순환 전략’ 즉 내수와 수출 투트랙으로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내용이었어요.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내수 중심은 역내 산업/고용/투자 등을 통해 발생하는데, 이를 위한 해외 자금 유치를 시장 개방을 통해 풀어간다는 점이에요.
실제로, 16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의 자산운용사 얼라이언스번스타인(AB)가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에 독자 자산운용사 설립 허가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운용 자산은 약 660조라고 하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외국지분이 과반이상인 중국 내 운용사를 허가해주었다는 부분입니다. 그동안 중국은 금융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역내로 들어오는 투자에 대해 중국보유지분을 과반(50% 초과)하는 방식으로 투자 허가를 내주었죠.
(자동차,전자제품 등 초기 공장이 다 이런 합작 형태로 진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난 8월 세계 최대 운용사인 블랙록이 중국이 아닌 외국인 지분이 과반인 합작운용사를 신청해 허가를 받았고, 프랑스 최대 운용사 아문디 역시 중국은행과의 합작사를 설립 후 지분을 절반 이상 확보하면서, 지분 기준 외국계 주도 증권사의 허가가 이번 얼라이언스번스타인까지 총 3건이라고 합니다.

2. 금융 시장 개방 : 증권 / 보험 / 카드 등 주요 플레이어 중국 진출 RUSH(은행,보험의 전면 개방 및 최근 금융/증권 개방 확대!)
-증권사 (투자은행) : JP모건,골드만삭스,모건스탠리 (현재 진출하였거나 중국 당국으로 부터 신청 허가 진행중)
-보험업 : 알리안츠 , 프랑스 악사 , 미국 시그나 , 영구 스탠더드라이프애버딘(현재 진출하였거나 중국 당국으로 부터 신청 허가 진행중)
-카드사 : 아메리칸익스프레스 , VISA(비자) , MASTER(마스터) (현재 진출하였거나 중국 당국으로 부터 신청 허가 진행중)

3. SO WHAT ? : 한국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중국 금융시장은 외국인들에게 제한적 개방을 해왔습니다. 투자가능자산을 상장주식,공모펀드,채권으로 제한하거나 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 위완화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 등 장벽을 두어 허가된 주체들만 직접 투자를 가능케 했죠. 그런데, 올해 4월 외국인 금융사 지분제한(최고 49%) , 올해 5월 위 허가 주체들의 투자 한도 제한도 해제하면서,
차이나마켓으로 빅머니의 유입과 그에 따른 중국 금융시장은 엄청난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중국주식 정보에 대한 불신의 시선을 해소하는 장치들이 지속적으로 보완되어야 하지만,(루이싱 분식회계 사태가 최근 있었죠.)
창업판, 커창판 등 중국 IT유니콘들의 상장과 성장에 한국 투자자들도 관심을 가져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나스닥을 카피하고 있는 중국 커창판은 어떤 성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다음주는 중국시장의 주식 중 한국투자자들의 관심종목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잘먹는박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